대한민국 육아의 시작과 끝, 육아방송 프로그램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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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 없는 뇌 중독 아동 스마트 미디어증후군

▣ 기획의도 스마트폰에 푹 빠진 우리 아이 이대로 괜찮은 걸까? 스마트폰 증후군은 과도한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인해 뇌가 불균형적으로 발달하는 것을 말한다. 과도한 TV 시청, 게임, 유전, 가정환경 등으로 인해 한쪽 뇌의 기능이 다른 한쪽보다 떨어지는 경우를 뇌의 불균형적인 발달이라고 한다. 이는 뇌의 손상이나 구조적 이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 감정, 학습 등을 조절하는 뇌의 기능적인 영역의 문제다. 유사 발달장애, 게임 중독, ADHD, 틱장애, 사회성 결핍 등을 겪게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0~2세 아이에게는 절대 스마트폰을 주는 것을 금하고, 성장기 아이들도 하루 30분이라는 시간을 정해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부모들은 옆에서 대화를 유도해 관심을 돌리도록 해야 한다. 날로 심각해지는 아동들의 스마트폰 중독 실태와 그 예방법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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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아이 성장프로젝트 내 아이를 디자인하라

▣ 기획의도 ㅇ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61.5점   우리아이들의 행복지수는 OECD 국가 중 최하위라는 통계가 나왔다. 건강하고른 인격체로의 성장도 중요하지만 유아기를 지내고 난 우리 아이들은 대부분 행복하지 않다라는 전국 초4~고3 학생 5437명을 대상으로 한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결과에 따르면, 주관적 행복지수는 65.1점으로 OECD 국가(평균 100점)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삶에 만족한다’는 대답도 53.9%에 불과해 OECD 국가(평균 84.8%) 중 가장 낮았다.  ‘외로움을 느낀다’는 답변도 16.7%로 OECD 평균(7.8%)의 2배를 넘었다.  ㅇ OECD 행복지수 최하위. 왜, 아이들은 불행한가? 만족하지 못하는, 불행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서 가장 큰 이유는 ‘학습스트레스’ 대한 응답에서 가장 비율은 ‘학습. 우리나라 어린이, 청소년의 공부 스트레스는 나머지 다른 나라보다 월등히 높다. 수면 시간도 미국의 1/3, 중국의 절반 수준이다. 7시간 이상 잔다는 답변은 16%에 불과하다. OECD 국가 가운데 학습시간이 가장 많으면서 학습에 따른 스트레스도 가장 많은 나라가 우리다. 최근엔 너무 이른 나이에, 너무 많은 학습으로 정서발달에 장애가 확인되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는 연구까지 보고되고 있다. ㅇ ‘ 입시’ 밖에서 길을 찾다 대학 진학률 80%. 스트레스를 감수하며 대부분이 대학에 진학하지만 그것으로 끝이 아니다. 우리나라의 공식적인 청년실업률은 8% 안팍. 그러나 실질 실업률은 30%로 추정되고 있다. 공부 스트레스는 고스란히 취업스트레스로 이어진다. 그러나 일찍부터 입시 위주의 교육을 벗어난 유럽의 경우 상황은 다르다. 핀란드는 1996년 직업교육을 혁신해 경제위기와 실업난을 돌파했다. 직업학교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일대일 상담과 교습으로 취업까지 보장한다. 노르웨이는 고등학교의 50% 이상이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해 공부하고 2년 동안 기업에서 연수하는데 그 임금은 정부가 지원한다.  행복하지 않은 아이는 행복한 어른으로 자라지도 행복한 사회를 만들 수도 없다. 아이들의 행복은 아이들 자신의 문제일 뿐 아니라 사회의 문제이기도 하다. 본 다큐멘터리는 교육선진국의 해외취재를 통해 다양한 사례연구와 관찰, 실험을 통해 ‘행복한 아이의 조건’을 탐색한다.  ▣ 목록   1부  호기심을 살려라! 일본의 산촌유학   2부  오감에 해답이 있다! 프랑스의 정서, 예술 교육   3부  꿈이 경쟁력이다! 핀란드, 노르웨이의 직업교육   4부  지혜의 세상을 배우는 법   5부  부모의 관심이 아이의 지혜를 가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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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해법 엄마가 일하는 사회

▣ 기획의도 저출산의 주요 원인으로 대다수의 여성이 출산 후 육아기간 동안 겪는 경제적 활동 중단은 엄마로서의 영예보다 경력단절과 사회복귀 난제라는 요인으로 인식되게 되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은 출산 및 육아에 관련한 우리나라 여성들의 경제활동 여건과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 패턴, 그리고 해외의 사례와 뒷받침 되어지는 각 국의 관련제도들을 취재하여 여성의 경력단절 극복과 재취업 알선을 통하여 출산을 장려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해보고자 한다. ▣ 목록        1부  여성이 일하는 사회 : 한국/프랑스    2부  세계의 워킹맘 : 한국/미국    3부  세계의 워킹맘 : 한국/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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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부엌

▣ 기획의도 엄마의 부엌을 찾아가는 사람기행, 시간여행 잃어버린 맛과 정을 찾아가는 미각여행 삶이 고단할수록, 녹록치 않을수록, 우리는 밥 한 그릇이 그리워진다. 아무 걱정없이 맛있고 배불리 먹던 어린 시절의 밥. 어머니가 해주시던 밥, 할머니가 지어주시던 그 소박한 밥. 맛있고 화려한 요리들. 세계각국의 산해진미가 넘쳐나는 세상, TV를 켜면 모든 요리의 향연이 눈과 귀를 사로잡는 요즘, 우린 오히려 볼품없고 투박했던 촌스럽고 남루했던 옛날 우리 어머니표 요리들이 그립다. 세상사에 지칠 때, 아플 때, 헛헛할 때, 위로가 되는 밥. 힘이 되는 밥... 이 프로그램은 대한민국 모든 자식들에게 영원한 그리움이자 위안인 엄마의 부엌을 찾아가는 시간여행, 엄마표 손맛을 찾아가는 휴먼미각여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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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고부열전

▣ 기획의도   가족이란 이름으로 한 가정 안에 있는 두 여인, 고부(姑婦) 고부간의 갈등은 어디에나 있어 왔다. 하지만 ‘다문화가정’의 고부갈등은 여느 가정과 다른 면이 있다. 서로 다른 언어, 서로 다른 국적, 서로 다른 문화라는 큰 벽이 존재한다. 한 가족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서로의 존재를 제대로 인정하지 못하고 갈등하고 있는 여인들, 고부(姑婦) 한국으로 시집 온 다문화 여성 이야기 다문화 여성을 며느리로 맞이한 시어머니의 이야기 함께 있으면 어색하고 숨 막히는 두 사람 고부가 함께 며느리의 친정 나라로 여행을 떠난다. 남편도 아이도 없이 오직 두 사람만이 믿고 의지할 동반자로 서로를 이해하고 갈등의 골을 메워가는 시간 시어머니와 며느리의 ‘역지사지’ 힐링 여행이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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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미킴의 홈바디스컬프팅

▣ 기획의도 날씬한 몸매를 가꾸기 위해 비싼 헬스클럽 회원이 될 필요는 없다. 본 프로그램은 거실이나 부엌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과학적인 몸매관리 프로그램인 바디스컬프팅을 체계적으로소개하는 프로그램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how-to 프로그램이다 1. Weight Lifting : 아령(dumbbell)과 resistance band를 이용한 근육을 만드는 weight lifting은 팔과 등, 가슴을 날씬하게shape, tone, sculpt하는 외에 몸의 신진대사를 최대한으로 촉진시켜 'Cardio운동'보다 더많은 열량을 태워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없애는 작용을 할 뿐 아니라, 뼈의 골밀도(bone density)를 늘려 골다공증 '예방' 혹은 '치료'에 최고라는 것은 이미 의학적으로 증명된 바이다.   2. Abs: (Abdominals & Obliques & Core Strength Work-out): 사과의 중심 한가운데에 씨가 있는 것과 같이 우리 몸의 중심 한가운데(body core)에는 허리뼈와 내장이 있으며  이들을 모두 제자리에 있게 하는 근육들과 힢(hip)/골반을 관할하는 근육들 또한 있다.  하루 20-30분 가량의 '배운동(abs)'과 '옆구리 운동(obliques)'은 날씬하고 단단한 아름다운 배근육을 만들어 주며, 우리 몸의 중심인 '배/옆구리/허리' 360도 모두를 타겟으로 하는 'core strength work-out'은 내장비만을 줄이는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꼿꼿하고 올바른 자세유지와 허리통증(lower-back pain)을 없애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3. Lower Body: 여러가지 동작의 'squats'와 'lunges'를 이용한 최고로 효과적인 “hip-up”(엉덩이를 올라 붙게 하는) 운동, 다리를 길고 가늘게 하는 'pilates(필라티스)', 엉덩이와 허벅지, 종아리의 하체근육들을 고루 다듬어 주며 강화시키는 'Power Yoga'등의 복합적인 동작의 'lower-body 운동'은 최대한으로 여자들이 원하는 단단하고 동글게 올라간 엉덩이와 가늘고 긴 건강한 다리를 만드는 데 가장 효과적이다.   4. 케겔 운동: (질근육 운동) 잦은 출산과 세월의 흐름으로 몸의 근육이 늘어지는 것과 같이 우리 몸안의 질 근육도 힘이 없이 늘어져서 요실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squish ball(스퀴시 공)을 이용해서 하는 꾸준한 여성의 케겔운동은 질근육을 강화하는데 최대의 효과를 보장한다.   5. Stretching & Mild Cardio: 몸의 유연성을 늘리며 온몸 구석구석까지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여 온몸 전체에 건강한 세포재생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오십견 '예방', 혹은 '치료'에 최고   6. Cardio: 심장박동수를 높이는 '카디오 운동'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킴으로써 열량을 효과적으로 태워 체지방을 낮춰줄 뿐 아니라 지구력을 늘려주는 역할을 한다.    ▣ 목록       1회  숨어있는 S라인 찾기       2회  내 몸 안의 근육 발견하기       3회  내 몸의 ‘선’ 살리기       4회  소도구를 이용한 근력운동       5회  내 몸의 S라인 살리기1       6회  내 몸의 S라인 살리기2       7회  탄탄한 몸매 가꾸기       8회  근력운동으로 몸매 가꾸기       9회  내 몸의 아름다운 선 다듬기1     10회  내 몸의 아름다운 선 다듬기2     11회  볼륨감 있고 날씬한 몸매 가꾸기1     12회  볼륨감 있고 날씬한 몸매 가꾸기2